인사말

이용복 대표

(사)한국지식산업센터연합회 회장
이용복

대한민국 지식산업센터를
한국지식산업센터연합회가 이끌어 가겠습니다.

2000년 초반 우리나라 지식기반산업 육성과 투자유치를 위한 정책과 입법이 이루어졌고 지식산업센터 내 기업에 각종 인센티브와 금융지원, 건설보조금 등을 제공하는 "벤처기업육성특별조치법"이 도입되었습니다.

지식산업센터는 토지의 효율적 이용, 지역경제 활성화, 도시활성화 및 도시기능 향상, 국토의 균형발전,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 지원등으로 우리나라 경제 성장을 촉진시킬 뿐만 아나라 도시환경을 지식 기반 생태계로 만들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021년 까지는 지식산업센터가 계속 성장하였고 가치는 끊임없이 올라갔고, 모두가 사고싶은 매력적인 지식산업센터 이었습니다.

그러나 2022년 부터 지식산업센터는 수요보다 공급이 많아져 공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정부와 지자체가 입주수요를 고려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지산을 공급하고 설립을 허용한 탓에 대규모 공실 대란사태를 몰고 왔으며, 입주업종 제한, 불필요한 승인 및 절차, 규제를 위한 규제등 기업활동에 장애가 되고 있는 산집법 등 개정을 통해 대한민국 지식산업센터에 다시 활력을 불어넣어야 한다고 여러 지식산업센터 전문가와 입주기업들은 한 목소리로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리상승과 시장침체가 겹치면서 중소기업, 개인사업자, 시행사, 건설사 모두가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업계에서 지산에 대한 특단의 지원정책과 법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정부에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있지만 정부의 혁신적인 대책은 아직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산에 대한 정책건의, 지원요청, 산집법 및 집합건물법 개정 건의등을 하기 위해 전국에 있는 1,600여개의 지식산업센터의 회장, 관리인, 입주기업 등 32만 여명이 모여 한국지식산업센터 연합회를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다같이 힘을 모아 우리나라 지산에 닥친 어려움을 극복 할 수 있도록 여러분의 성원과 동참이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사)한국지식산업센터연합회 회장